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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TIP

구글 검색 최적화 SEO를 해야하는 이유와 구글검색결과 기본용어 6가지

by canto7 2022.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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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를 꼭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SEO를 해야 하는 이유

 

 

 

1) 잠재고객이 구매하는 과정에서 프로덕트의 검색 결과가

고객의 실제 구매 전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떤 물건을 구매하는 상황에서 SNS 어떤 광고를 처음 보고

바로 구매까지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처음 보는 브랜드이거나 무작정 사는 제품은

신뢰도가 떨어지거나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의 경험을 통해 괜찮은지 체크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실제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의 리뷰를 보게됩니다.

검색 결과는 소비자가 구매를 고민할때 실제 구매를 결정할때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2) SEO 웹사이트는 트래픽 중에서도 고품질의 사용자들을 장기적으로

크게 유입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큰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는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게 됩니다.

웹사이트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에게

가장 먼저 최상단에 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고품질의 사용자 트래픽을

웹사이트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검색결과시 광고 클릭비율은 최대 얼마일까요?

 

그 비율은 최대 3%대에 불과합니다.

네이버 광고, 구글애즈, 카카오 키워드 등 플랫폼을 통해 키워드 광고를 집행시

사용자들은 무엇이 광고인지 거의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검색결과 평균적으로 광고외 자연 검색 결과를 클릭하는 비율이 약 50%에

가깝습니다. 그 외에는 클릭하지 않고 제목이나 결과만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구글 검색결과를 설명하는 기본 용어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구글 검색결과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입니다.

 

 

1. 검색결과 = SERP ( Search Engine Result Pages )

 

검색결과는 말 그대로 검색했을 때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SERP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검색어 = 쿼리, Query

 

검색창에 치는 모든 것을 ‘검색어’ 또는 ‘쿼리’라고 부릅니다.

구글의 검색어별 검색량과 경쟁 정도는 

[구글애즈 – 키워드 플래너]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은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와 비슷하며

특정 키워드를 몇 가지 검색하면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 정도,

광고 노출 점유율,

입찰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3. 지식 패널 ( Knowledge Panel )

 

구글의 지식 패널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시

우측 상단에 위치하는 정보 상자를 말합니다.

유명한 브랜드 연예인되 유명인, 지역 비즈니스,

비영리 단체, 동식물이나 국가 등을 검색시 뜹니다.

[ 구글 마이 비즈니스 ] 를 통해 소유권을 주장하게 된다면

일반 기업명을 검색했을 때 위치

정보와 함께 지식 패널의 내용을 직접 등록과 수정이 가능합니다.

 

 

구글 한국 키워드 검색결과의 지식 패널

 

 

4. 피처드 스니펫 ( Featured Snippets )

 

검색시 피처드 스니펫은 해당 문서 내용 요약을

구글이 먼저 보여주고 링크를 연결해주는 검색결과 방식입니다.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와 관련한 정보를 대표적으로 궁금해하는 내용을 찾아서

그것과 매칭되는 답을 주는 웹문서의 내용을 가장 상단에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피처드 스니펫에 자주 노출되는 콘텐츠의 형식입니다.

 

ex) ** 하는 방법 5단계 에 맞춘 글 양식

 

 

피처드 스니펫의 nft발행방법 예시

 

 

 

5. 리치 결과 ( Rich Result )

 

리치 스니펫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던 것으로,

제목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검색결과 외에 

이미지나 동영상, 별점, 추천하는 다른 서비스 등을 캐러셀로 함께 보여줍니다.

리치 결과의 모양은 웹문서가 담고 있는 정보마다 달라집니다.

리치 결과로 검색결과가 노출되면,

다른 검색결과에 비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다양해서

클릭율도 올라갑니다.

 

리치결과 메타버스란 예시

 

 

 

 

6. 사이트 링크 ( Site Link )

 

웹사이트의 도메인과 매칭되는 정확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뜨는 검색결과 유형입니다.

 

보통 일반 스니펫 하단에 해당 웹사이트 페이지의 하위 폴더에 해당하는 정보와

링크들이 최대 10개까지 랜덤으로 나오며 비즈니스 소유주 주장을 해도

내용을 수정하기가 불가한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웹사이트가 계층적, 명확한 구조를 지니고 있을 때만 노출됩니다.

 

 

법원의 사이트 링크

 

 

검색 엔진이 웹문서를 노출하는 로직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1. 크롤링

 

인터넷 상에 쌓여 있는 아주 많은 웹문서를 URL 단위로 긁어서

구글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로 모으는 과정입니다.

 

크롤링 예산이란?

구글 검색엔진 봇이 내 웹사이트의 웹문서(페이지)를 크롤링하는 데

쓰는 시간과 리소스의 양을 의미하기도 하며 

구글 검색센터에 따르면, 업데이트 빈도, 페이지 품질,웹사이트 크기,

관련성 등과 연계되어 예산이 많이 들기도 적게 들기도 합니다.

 

 

2. 인덱싱 ( 색인 )

 

인덱스, 혹은 색인이라는 표현은 원래 책에서 쓰이던 표현으로

단어나 특정 문장, 다른 자료를 인용한 구절이 있을 때 이를 찾아보기 쉽게 

따로 정리하여 나열한 목록 리스트를 말합니다.

SEO에서의 인덱싱도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웹 페이지에 담긴 정보와 콘텐츠를 파악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3. 랭킹

 

색인된 웹페이지의 데이터 및 해당 페이지가

생성된 웹사이트의 SEO 점수를 책정하여

검색결과에서 몇 번째에 표기할 것인지 그 순서를 정하는 작업입니다.

 

 

 

SEO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사용하는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구글 서치콘솔(Search Console)과 구글 애널리틱스(Analytics)가 있습니다.

잠재고객 키워드를 추출하고 정리하는 법을 이를 통해 활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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