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은?
세금계산서 발행은 일반과세자여야 가능합니다.
간이과세자는 계산서 발급 안됩니다.
국세청의 인터넷 사이트인 홈택스를 통해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것의 의미는?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업자에게 판매하는 경우
상품을 판매한 사실 및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즉, 판매자가 상품을 구입한 사업자에게 발행하는 증빙 영수증 ( 국세청에 전송되는 ) 인 셈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게되면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사실의 증명이 가능하게 됩니다.
거래 사실을 확실히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에게 주로 발행하며
일반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소매업이나 음식,
숙박업의 경우에는 발행의무를 면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이과세자의 경우에도 발행의무를 면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은?
홈텍스 - 조회/발급 -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1. 국세청 인터넷 사이트 홈텍스에 접속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뿐 아니라 대부분의 회사의
세금관련 업무는 모두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메뉴 : 홈텍스 로그인
국세청 홈택스 메인 화면에
자주 찾는 메뉴 / 전자세금계산서 건별 발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 : 계산서 발급용 공인인증서 확인
세금계산서 발행의 경우 은행 공인인증서가 아닌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사업자 명의의 공인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세금계산서 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4. 전자세금계산서 정보입력 : 발급할 사업자정보와 이메일 확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한 내역 확인이 가능,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자의 정보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구매자의 사업자번호와 이름 등의 내역을 입력합니다.
발급 전 발급할 업체의 사업자등록증과 이메일을 확인 합니다.
5. 단가 및 수량 내역 입력하기
판매한 상품의 상품명과 단가와 수량 등의 내역을 입력 후
계산을 누르시면 내역이 자동으로 합산되어 입력이 되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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